타임머신을 타고 도착한 곳은 불로동 일대의 고분군.
나지막한 산등선에 고분을 하나씩 비껴 오르다 해가 기우는 늦은 오후가 되면, 고분들로 스러져가는 황혼이 부드럽게 그들의 주검을 감싸 비치는 것을 보게 된다.
불로동 고분군은 지리적으로 금호강유역에 접하고 있으며, 불로화훼단지를 지나 팔공산으로 가는 도로에서 경부고속도로와 만나는 지점의 동쪽 구릉에 분포하고 있다. 이 고분은 1978년 6월 우리나라 고분군으로서는 가장 먼저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262호로 지정되었다. 지금은 고분군 옆으로 경부고속도로가 있어 무심히 지나칠 수도 있지만 먼 옛날, 이 지방을 호령하던 세력의 집단 묘지였음을 안다면 한번쯤 들러 볼만한 곳이다.
불로(不老)에 있다 하여…
세월의 흔적을 뒤로한 채 211기의 고분이 밀집해 장관을 이루고 있는 이곳은 불로동과 입석동의 구릉에 분포하고 있다. 1938년 11월 입석동쪽 고분 2기를 조사해 ‘해안면고분’으로 불렀다. 그 뒤 1963년부터 두 차례에 걸쳐 경북대학교 박물관에서 불로동고분 2기를 조사한 뒤 입석동고분군을 포함해 ‘불로동고분군’이라 알려지게 되었다. 현재도 봉무공원 입구에 발굴조사팀이 계속 진행 중이다.
불로동고분군의 가치
‘불로동고분군’은 외형적인 형태를 잘 갖춘 고분군으로 고대사회의 일면을 엿볼 수 있고 대구 분지의 옛 모습을 짐작할 수 있어 그 가치가 높다. 삼국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며 외형이 명확치 않은 것을 포함하면 수백 기의고분이 있으나, 현재는 외형이 뚜렷한 211기의 고분만 원형으로 복원되어 있다.
![]() | ||
불로동고분군 알기
일제강점기에 이미 조사되었으며 당시에는 경북 달성군 해안면(解顔面)에 속해 이를 해안면 고분군이라 불렀다. 1938년 조선총독부에 의해서 2기가, 1966년 경북대학에 의해 1기가 조사 되었다.
고분(古墳)은 역사적으로 오래된 무덤을 말한다. 일반적 의미로는 선사시대로부터 근세기까지 무덤을 두루 포함하지만 고고학적으로 지상에 흙이나 돌로 높은 봉분을 쌓은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의 큰 무덤을 주로 가리키는 말이다.
발굴한 불로동고분의 규모는 분구의 지름이 15~20m, 높이가 4m 내외이며 매장주체부인 수혈식석관의 규모는 길이 4.5~8m, 너비 0.8~1.2m, 깊이 1.0~2.2m 정도다.
봉토분인 고분들의 내부 석관은 냇돌이나 깬돌로 네 벽을 쌓고, 일부 석관에는 간벽을 쌓아 유물을 부장하는 공간과 시신을 매장하는 공간을 구분한 것도 있다. 발굴 당시 말 그림이 새겨진 뚜껑 등의 토기류와 재갈, 행엽등의 마구류, 철촉 등의 무기류, 생선뼈가 출토되었다.
이들 출토유물로 보아 대구의 비산동, 내당동 등의 고분군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고분의 입지가 구릉이라는 점과 내부가 할석으로 축조된 점과 석곽이 좁고 긴 점 등이 이들과 유사해 같은 계통임을 짐작케 한다. 5~6세기경 삼국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지역 토착 지배세력의 분묘로 추정된다.
불로동고분군 문화관광해설사로 자원봉사중인 조영수(대구 만촌동)씨는 “대구시민들이 팔공산을 오르내리며 불로동고분군이 있는 건 알지만 정작 이곳을 찾아 옛 선인들의 발자취를 확인하는 이들이 극히 적다”며 “주변에 위치한 봉무공원, 불로화훼단지, 불로목공예단지, 달성측백수림 등 가족이 함께 문화유적지를 찾아 지역을 좀더 잘 알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방문객이 뜸한 요즘 아이들과 함께 해설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다양한 정보와 내용을 자세히 들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대구시 동구청은 불로고분군 일대(29만 9천여㎡)에 240억을 들여 2011년 완공을 목표로 대대적인 정비 사업을 벌이고 있다. 얼마 전 30억원을 들여 5천㎡에 113대를 주차할 수 있는 불로동고분군 주차장을 완공했다.
![]() | ||
그러나 동네주민들은 “얼마전 초교생이나 유치원생을 실은 관광버스가 대로변에 주ㆍ정차를 하고 있어 도로의 통행불편은 물론 안전사고 위험을 안고 있다”며 대구시의 조속한 행정조치를 요구했다. 실제 주 진입로는 길이 185m, 폭 30m로 주민들이 주차한 차량들로 인해 대형버스들은 진입하기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곳을 정비하기 위해서는 100억원 정도의 예산이 필요해 대구시는 사업을 추진하기 힘든 상황이다. 문의 ☎053-984-3506(불로동사무소)
[ⓒ 소상공인포커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