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중소기업 해외 유망 전시회 업종별 주관 단체 모집

지역/소상공인 / 이경희 기자 / 2022-06-27 15:56:13
  • 카카오톡 보내기
-코로나 이후 재개될 해외 유망 전시회 참가 컨소시엄 주관 단체 모집
-전시회 주최 측 연속 계약 및 공간 확보 가능토록 3년 간 추적 관리
▲프리미엄 한국관 적용 전후 비교 모습. 왼쪽은 기존 부스 전경, 오른쪽은 대형 행잉 배너를 적용한 부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와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2023~2025년 유망 수출 컨소시엄 사업’ 주관 단체를 27일부터 오는 7월 15일까지 모집한다. 

 

‘유망 수출컨소시엄 사업’은 수출 유망·전략 품목 중심으로 국제적(글로벌) 유망전시회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을 연속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주관단체는 협동조합, 협회 등 업종별 중소기업 단체, 전문무역상사, 전시전문기업 등 민간전문기업, 수출유관기관 등이 가능하다. 추후 선정된 주관 단체에서 전시회 일정에 맞춰 업종별(품목별) 중소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다.

지원 내용은 ▲수출상담(컨설팅) 및 해외마케팅 ▲전시장 임차·장치 설치 ▲원활한 제품 상담을 위한 통역비 ▲ 편도 물품운송료 등 전체 소요 비용의 70% 이상을 지원한다.

 

특히, 국제적 유망 전시회 중 전략 과제로 선정된 전시회는 전시장 기준 단가를 확대 적용한다. 기존에 단순한 전시 공간을 넘어 최신 산업 경향에 맞는 디자인을 적용하거나 운영 방식을 개선시켜 ‘프리미엄 한국관’을 설치, 지원할 예정이다.


주관 단체는 해외 전시회 참가 시 주최 측과 장기 계약을 통해 공간을 사전 확보할 계획이다. 수출 유망 중소기업의 경우 안정적인 전시회 운영을 위해 향후 3년 간 연속 관리한다. 


이를 통해, 참여 중소기업들이 지속으로 해외 구매자(바이어)들과 교류하며 수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중기부 이대건 글로벌성장정책과장은 “대외적 경제 영향에 따라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중소기업들의 불안함과 어려움이 클 것으로 판단되나, 우리 부에서는 중소기업이 대외적 위기에 흔들리지 않고 수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면서 “이번 유망 수출컨소시엄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새로운 해외진출 통로를 새롭게 발굴하는 기회와 더불어 이번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돌파구와 같은 역할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해당 사업 공고문과 구체적인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 중소기업해외전시포털 누리집(www.smes.go.kr/sme-expo), 중소기업 정책정보 기업마당 누리집(www.bizinfo.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상공인포커스 / 이경희 기자 leegh0224@bizfocus.kr 

 

[ⓒ 소상공인포커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