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무기체계 찾는다…극초음속·인공지능·양자물리 등 주목

기업포커스 / 최종문 기자 / 2021-07-13 16:31:02
  • 카카오톡 보내기
- 방위사업청,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국방과학기술 연구 개발 사업 신규과제 공모

[소상공인포커스 = 최종문 기자] 방위사업청과 국방과학연구소는 13일부터 오는 8월12일까지 ‘2021년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를 공모한다.

이번 사업은 미래 안보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과 과거에 없었던 신기술을 반영, 신개념 무기체계 소요를 선도하기 위한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국방과학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사업이다. 

 

▲ 8대 게임 체인저 분야. (사진=방위사업청)

2019년 신설된 이후 지속해서 투자를 확대, 올해 예산은 전년보다 약 107% 증액된 1204억원이다.

이번 공모는 산·학·연을 대상으로 사업관리자(PM)가 프로그램과 세부 기술 개발 과제 등을 직접 기획하는 PM 기획 지정공모와 미래도전 8대 게임 체인저 분야에 대한 개별과제 자유공모를 한다.

8대 게임 체인저 분야는 ▲양자물리 ▲합성생물학 ▲극초음속 ▲무인 자율 ▲미래 통신·사이버 ▲고에너지 ▲인공지능 ▲우주 등이다.

각 공모는 8월부터 서면평가, 발표평가, 종합평가를 거쳐 9월 선정된다. 사업관리자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임용돼 해당 프로그램 관련 기획·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개별과제는 12월 해당 기관과의 협약 체결하고 선정된 연구기관은 2~5년 동안 기술개발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4월 1일 시행된 국방과학기술혁신 촉진법에 따라 기존 계약방식에서 연구기관과 새로운 협력방식인 협약을 통해 추진하게 된다.

박애서 방사청 기술혁신과장은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 공모 관련, 민간 연구개발 역량과 아이디어의 적극적인 발굴을 위해 중소·스타트업 기업 분야를 신설하는 등 다양한 참여 방식을 마련해 보다 안정적인 연구가 될 수 있는 기반을 지속해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 소상공인포커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