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가 커피점 창업, 위치 선정이 창업성패의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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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권분석을 통해 자영업자는 시장과 경쟁사를 파악하고, 고객층과 그들의 요구를 이해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이미지_freepik) |
자영업에 있어 상권분석은 매우 중요한 필수적인 작업이다. 상권분석을 통해 자영업자는 시장과 경쟁사를 파악하고, 고객층과 그들의 요구를 이해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왜 상권분석이 필요한가
자영업의 성공여부는 위치 선정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상권분석을 통해 인구통계, 대중교통, 차량 통행량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위치를 선정하면 고객 수요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다.
또 경쟁업체들의 사업모델, 제품 및 서비스, 가격 등을 파악하여 자신의 사업에 반영할 수 있으며 경쟁업체들의 단점을 보완하여 자신의 장점을 강조할 수 있다.
상권분석은 타깃층에 대한 이해와 수요 예측에도 도움을 준다. 이를 토대로 적절한 맞춤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
자영업에 있어 상품의 가격 결정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상권분석을 통해 경쟁업체의 가격대비 적정한 가격을 설정할 수 있어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자영업에 있어 상권분석은 1회적인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소비자 취향과 상황, 경쟁업체의 동향 등이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상권분석을 통해 경영전략을 수립해 적절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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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숍의 입지는 매우 중요하다. 지역의 특성에 따라 커피숍의 스타일, 메뉴, 가격 등을 결정할 수 있다. (이미지_freepik) |
◆저가 커피점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인구 통계학적 데이터 수집 : 상권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구 통계학적 데이터다. 우선 지역 인구 통계를 수집하여 인구수, 성별, 연령대, 직업, 교육 수준 등의 정보를 파악한다. 이를 토대로 커피숍의 주요 고객층을 정하고, 매출을 예상할 수 있다.
△경쟁 업체 분석 : 저가 커피숍이라는 특성상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이 불가피하다. 경쟁 업체의 위치, 매출, 메뉴, 가격 등을 조사하여 자신의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 업체들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자신의 커피숍을 경쟁력 있게 만들어야 한다.
△지역 특성 파악 : 커피숍의 입지는 매우 중요하다. 지역의 특성에 따라 커피숍의 스타일, 메뉴, 가격 등을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많은 지역이라면 가격이 저렴한 커피와 간편한 메뉴가 인기가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 상권 분석을 통해 저렴한 임대료를 찾을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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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숍의 위치가 대중교통이 잘 되어있고, 인근에 학교, 회사, 병원, 공원 등의 시설이 있으면 매출을 높이는데 유리하다.(이미지_freepik) |
△교통 및 주변 시설 조사 : 커피숍의 위치가 교통편과 인접한 시설에 가까운지도 고려해야 한다. 대중교통이 잘 되어있고, 인근에 학교, 회사, 병원, 공원 등의 시설이 있으면 매출을 높이는데 유리하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들을 토대로 자신이 창업할 커피숍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분석하는 SWOT 분석을 통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 작업이 끝났다면 시작 비용과 운영비 계획을 세워야 한다. 시작 비용은 임대보증금, 인테리어 비용, 장비 구매비용 등을 포함하며, 운영비는 인건비, 재료비, 전기, 수도 등의 고정 지출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창업에 필요한 총 비용을 파악하고, 재무적으로 가능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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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가 커피숍이라는 특성상 매출액이 크게 나오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창업 시 미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미지_freepik) |
창업을 한 후 저가 커피숍이라는 특성상 매출액이 크게 나오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창업 시 미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인근에 새로운 대형 상가가 들어설 예정이라면 이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고, 커피숍 외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여 매출액을 늘릴 수도 있다.
더불어 저가 커피숍 창업 시에는 법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음, 화재 등의 안전관련 규정이나 음식점 관련 규정 등을 준수해야 하며, 저작권, 상표권 등의 법적인 문제도 주의해야 한다.
이렇게 상권 분석에서 수집한 정보와 추가적인 요소들을 종합하여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고, 이를 통해 창업 시 자신의 커피숍이 성공할 수 있는 최적의 전략을 수립해 실천해야 한다. 하지만 커피점 경쟁이 치열한 만큼,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소상공인포커스 / 김영란 기자 suput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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