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전용 서비스로 디지털 시장 점유력 강화
무상 스튜디오 공간 및 장비 제공, 온라인 마케팅 및 글로벌 플랫폼 진출 프로그램 구축 예정
서울시 당산동에 위치한 소담스퀘어는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기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지역거점별 전문 운영기관과 협업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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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층 공유오피스 모습 (사진=이지민 기자) |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으로 소상공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비결을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려 한다. 다음은 소담스퀘어 당산의 관계자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소담스퀘어 당산”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소담스퀘어는 중소벤처기업부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오픈놀이 구축한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맞춤형 지원센터입니다. 무상으로 공간을 대여 장비를 대여해드림으로써 디지털전환을 자립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드리는 센터입니다.
소담스퀘어에서는 시설사용, 스튜디오 비용 없이 무상 지원하는 공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운영중인 프로그램으로는 매출이 일어날 수 있도록 라이브커머스, 온오프 기획전, 크라우드 펀딩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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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층 카페테리아의 전경 (사진=이지민 기자) |
요즘은 sns홍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라이브커머스 등이 사업운영에 있어 매우 보편적인 부분이지만 아직까지 온라인 판매 및 마케팅 등의 디지털전환 단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분들이 많아서 저희는 이런 분들이 디지털 전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Q.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무료지원사업 중 가장 인기있는 지원서비스는 어떤 게 있나요?
A. 소담스퀘어 당산에서는 준비참여 단계이신 소상공인 분들과 실행 판매 단계이신 소상공인 분들을 구분해서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준비창업단계(영세소상공인) : 디지털전환교육과 멘토링
실행판매단계(우수소상공인) : 판로개척을 할 수 있는 파트의 프로그램(라이브커머스, 크라우드펀딩, 온오프라인 기획전)이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오픈놀이' 전국에 스타트업 보육센터 14군데를 운영하고 있는데,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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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층 제품스튜디오 모습(사진=이지민 기자) |
예를 들자면, 쿠팡, 와디즈에서 온라인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는데, 해당사이트 기획, 사이트 내 노출 프로모션 지원, 상세페이지 제작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경우 본인 제품을 온라인 플랫폼에 전시하여 대중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소담스퀘어는 제조업 분야에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제조업 분야는 청년보다는 시니어분들 많이 계시는데 소상공인 당산의 온라인 기획전 프로그램은 일회성이 아니라 매월 참여자분들을 모집하는 프로그램으로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찾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무료로 스튜디오 공간과 장비대여 뿐만 아니라 홍보 콘텐츠, 라이브방송, 소상공인의 온라인사업 확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데 가장 보람된 순간은 언제인가요.
A. 보람된 순간으로는 매출이 0원인 기업이 10만 원, 100만 원, 1000만 원등의 매출을 올리는 것에서 아무것도 없었던 가설을 검증하여 실제 수익화가 되는 것을 보면서 의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서비스 철학으로는 서로 주고 받는 '윈윈'이 아니라 사회적 선순환을 통한 '상생'을 말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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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층 XR 스튜디오 모습 (사진=이지민 기자) |
저희 시설을 이용하시거나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소상공인분들께서 준비참여단계 소상공인(영세 소상공인)들은 실행판매단계까지의 레벨업(판매)이 되고, 실행판매단계 소상공인(우수 소상공인)들은 사업매출 확장을 통해 사회적 공헌(일자리 창출)까지 만들면서 사회적으로도 기여할 수 있는 상생을 만들어낸다는 면에서 이를 통한 창업 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Q. 소담스퀘어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분들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A. 만족도는 높은 편입니다. 일단 시설사용에 대해서도 카페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가 있고, 각각 다른 컨셉으로 층마다 구축되어 있는 시설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소상공인분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본인상품노출, 행사 지원 등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준비참여대상을 상대로 운영을 하고, 후반기에는 주로 실행단계에 있는 참여대상을 상대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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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층 미디어아트 스튜디오 전경(사진=이지민 기자) |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상반기는 마케팅 교육을 블로그, 인스타, 페이스북 등에 브랜드나 상품을 노출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고, 하반기는 온 오프라인 전시회나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실습을 매월 20개씩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연간 700건의 소상공인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창업에 도전하는 예비창 업자들에게 조언을 해주세요.
A. 신념이 없으면 남의 얘기에 쉽게 흔들리게 됩니다. 처음 아이템에 대한 변경은 있을지언정 본인의 가설을 실험해보고 그 결과를 얻어내는 과정 자체도 내 삶에서 소중한 자산이 됩니다. 정답은 언제나 없습니다. 각자의 꿈을 판단하지 말고 본인의 영역에서 스스로가 당장 할수 있는 것을 반복하고 그걸로 하루하루를 가득 채워보고 성공에 연연하지 않으면서 나아가 보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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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층 컨셉 스튜디오 전경(사진=이지민 기자) |
저희도 디지털 전환에 다가가기 어려운 분들, 아이템 선정과 전략 구축이 필요하신 분들, 사업 확장에 필요한 홍보나 지원이 필요하신 분들 등 사업 운영에 도움이 될 만한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Q. 지원센터의 입장에서 정부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A. 소상공인 지원 규모와 자금이 더욱 확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소상공인을 단계별로 세분화시키고 스케일업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원한다면 사업자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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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층 컨셉 스튜디오2 전경(사진=이지민 기자) |
Q. 끝으로 하고 싶은 말과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A. 코로나19가 종식되면서 글로벌 진출에 대한 니즈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런 니즈들을 충족시키고자 소담스퀘어 당산에서는 아마존, 쇼피, 라자다등 글로벌 플랫폼 입점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소담스퀘어 당산 카카오채널, 인스타를 통해 지원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안내가 있을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소상공인포커스 / 정다운 기자 dooin935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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