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의 따뜻한 관계, 그리고 끊임없는 도전으로 이어진 성장의 이야기
푸짐한 해산물과 조개가 가득한 그릇은 누구나 한 번쯤은 꿈꿔본 바다의 향연을 실현시킨다. '대물조개전골'은 단순히 한 끼의 식사를 넘어서, 조개의 신선함과 해산물의 다양성이 조화를 이루는 곳이다. 짬뽕조개전골이 대표 메뉴로, 매콤달콤한 국물이 입 안 가득 퍼지며, 각종 해산물과의 조화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만족감을 선사한다. 여름에는 생마늘 등갈비찜으로 새로운 맛의 경험도 제공한다. 인덕원에서 찾을 수 있는 이 조개전골 맛집은, 맛은 물론, 가게를 운영하는 철학까지도 특별하다.
![]() |
▲ 변함없는 품질의 음식을 정성스레 요리하는 '대물조개전골' (사진=이지민 기자) |
Q. 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직장생활을 하면서 친구 가게를 돕다가 요식업 창업에 관심 생겼고, 나도 하면 잘 할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겨서 ‘한 살이라도 어린나이에 내가게를 만들어 보자’ 하는 생각에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을 하게 되었구요. 개업은 17년도 5월에 했으며 햇수로 7년정도 되었습니다
Q. 사업장의 상호를 ‘대물조개전골’로 정하신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A. 큰 그릇에 조개와 해산물을 푸짐하게 채워내는 모습을 담아 '대물 조개전골'이라는 상호를 지었습니다. 손님들이 다양한 해산물을 마음껏 즐기고 배부르게 드시다 가실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름을 정했습니다.
Q. 사업을 하면서 세우신 소신이나 철칙이 있으신가요?
A. 항상 손님분들께 친절하게 대하며, 신선한 재료로 만든 음식을 제공하여 만족스러운 식사를 대접해 드리겠다는 소신과 철칙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시그니처 메뉴 및 매장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저희 가게는 품질 좋고 맛 좋은 신선한 조개만을 취급하여 푸짐하게 제공해 드리는 인덕원의 조개전골 맛집이구요! 저희 가게 시그니처 메뉴로는 짬뽕조개전골을 소개해 드릴 수 있는데 수제 짬뽕 국물에 조개와 등갈비나 소고기를 곁들인 맛있는 메뉴입니다.
또한 여름 시즌을 겨냥해 새롭게 개발한 메뉴인 생마늘 등갈비찜도 인기가 좋은데요,
간장맛과 매콤한맛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되며 손님들의 기호에 따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저희 가게는 조개전골 맛집으로 유명하지만, 등갈비 메뉴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손님과 사업을 운영하시면서 보람되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A. 코로나 시기에 많이 힘들 때, 단골손님 중 한 분이 직원들을 데리고 자주 회식을 주선해주시고 가족들도 모시고 방문해 주셨습니다. 저에게도 많은 격려의 말씀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했고 힘이 되었던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항상 힘든 시기를 함께 해주시는 직원들과 바쁠 때마다 도와주러 오는 친구들이 곁에 있다는 것에 대해 늘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창업에 도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자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만만치 않은 노력과 헌신이 필요합니다. 먼저 부지런하고 성실한 자세로 일에 임해야 하고 자영업의 가장 큰 적은 '트렌드의 변화'입니다. 시대의 흐름을 빠르게 읽고 대처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장사 잘되는 가게보다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게의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왜 안되는지를 파악하면 깨달음과 교훈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식업이라면 위생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해당 상권의 고객층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그들의 입맛과 선호도를 정확히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처럼 자영업에는 고려해야 할 요소가 다양합니다. 하지만 도전 정신만 있다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A. 저는 돈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서 손님분들에게, 어려우신 분들에게 베풀며 살고 싶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인덕원 본점을 기반으로 2호점, 3호점 늘려 나가고 항상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며 변함없는 품질의 음식으로 정성스레 요리해드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앞으로도 성장하는 저희 가게에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 소상공인포커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