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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이라든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경영 현장에 접목하는 소상공인이 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
코로나19가 종식되고 모두가 일상을 되찾은 지금이지만 소상공인에게는 여전히 힘든 나날이 계속되고 있다. 불안한 경제상황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통화 정책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인해 국내의 경기 불황 상황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매달 폐업을 고민해야 하는 소상공인에게 여전히 높은 임대료와 원가의 상승, 구직난보다 심각한 구인난은 돈이 있어도 마땅한 사람을 구하기 힘든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물가는 고공행진 중이고 경기는 끝을 모르고 침체를 계속하면서 시민들의 소비심리는 바닥을 치고 있고, 정부도 위기의식을 느끼고 각종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여전히 적합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서민을 상대로 하는 소상공인은 고민은 날로 깊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대출을 통해 코로나19를 버텨오던 소상공인은 높은 금리와 인건비를 감당하지 못하고 결국 폐업을 선택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어려운 가운데서도 생업을 유지하기 위해 가게 문을 열고는 있지만 경기는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소비심리가 더욱 위축되니 매출은 바닥을 치고 날로 대출 이자만 늘어간다.
◆ 4차 산업혁명 기술 경영 현장에 접목하는 소상공인들
이러한 시기에 발상의 전환을 통해 매출의 증대와 고정비 지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소상공인들 가운데 사물인터넷이라든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경영 현장에 접목하는 소상공인이 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창업자들이 스마트상점 시스템을 도입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애쓰고 있다. ‘스마트상점’이란 '오프라인 매장에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시켜 고객의 편의성은 극대화하고 사업자의 고정비용 절감을 통해 사업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매장'을 말한다.
인건비, 원재료비, 공공 요금이 가파르게 오르며 자영업자들에게도 어려운 시기가 이어지고 있다. 스마트 상점 업계는 위기일수록 디지털 전환을 통한 매장 운영 최적화와 비용 효율화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정작 이러한 효과를 크게 누릴 수 있는 소상공인들은 당장 스마트 상점 솔루션에 투자할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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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상공인 상점에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지능형(스마트)기술을 보급해 소상공인이 소비·경영환경의 디지털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사업을 펼쳐 가고 있다.(사진=픽사베이) |
비용 부담 때문이다. 결국 소상공인은 기술이 대체할 시간을 노동력으로 대체하며 365일 하루도 쉬지 못하고 일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고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2022년부터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소상공인 상점에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지능형(스마트)기술을 보급해 소상공인이 소비·경영환경의 디지털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사업을 펼쳐 가고 있다.
◆ 세계경제 침체 속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상생의 원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지난 16일, 2023년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의 모집에 많은 이들이 신청해 약 3: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은 소상공인의 사업장에 스마트기술 도입 시 비용의 일부를 정부가 보조하는 사업이다. 2023년 지원규모는 4400점포 내외로(일반형 4000개, 미래형 400개), 한 달 간 약 1만3000명의 소상공인이 해당 사업에 지원 신청을 한 것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지난해에는 신청자가 많지 않아 12월까지 십여 차례 추가 모집공고를 진행했으나 올해는 첫 공고만으로 모집규모의 3배에 달하는 소상공인이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상공인의 신청이 급격하게 증가한 요인으로 코로나19 방역 완화와 최저임금의 상승 및 인력 부족 등의 사회적 문제로 인한 구인난에 대응해 소상공인의 스마트기기 수요가 증가한 것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꼽았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전문기관에 컨설턴트를 배치하고 사업을 신청하면 업종에 맞는 기술을 추천하는 ‘컨설팅 제도’를 도입해 소상공인이 현장에서 실제로 요한 기술을 안내하는 한편, 소상공인의 자부담금 납부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공기관에서는 최초로 정부사업 분할납부가 가능한 제휴카드까지 도입했다. 그렇다면 해당 사업에 선정되지 못하는 6천개 이상의 점포는 내년 예산을 기다리면서 창업을 늦추거나 생존을 위한 다른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이냐의 문제가 남는다. 핵심은 투자이고 자금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상생의 정신으로 기존 스마트기기 제조 및 판매 업체들이 이들에 대한 지원에 나서는 경우가 늘고 있다.
해당 사업에 선정되지는 못했지만 스마트상점으로의 전환을 희망하는 소상공인들에게 ‘주식회사 두인 H&S’는 키오스크 및 스마트 기기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들은 스마트기기 사용함으로써 주문 처리시간 단축, 인건비 감소, 투자비용 부담감 등을 없앨 수 있다.
‘주식회사 두인 H&S’의 홍미연 실장은 “키오스크, 무인자판기, 테이블오더 등 2023년 한해동안 총 1만대 규모의 스마트 기기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무상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나라가 책임지기 힘든 사각지대에 있는 미래사업의 동력을 상생의 힘으로 극복해 나가려 한다”고 강조했다.
바야흐로 상생의 시대다. 무한경쟁시대의 유일한 생존전략이며 유일한 대안이 되는 절대원리는 상생의 법칙이고, 코로나19 팬더믹을 지나 세계경제의 침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상생의 원리에 있다. 소상공인이 살아나지 못한다면 4차 산업혁명도 포스트 코로나시대도 없으며 미래사업을 선도할 스마트기기도 무용지물이 된다.
소상공인포커스 / 김진우 기자 jwkim@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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